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센터소개 |

제목 경기도 공공도서관의 운영 효율성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저자 김대중 과제분류 공공투자관리연구
발행월 2021-07 보고서번호 2021-03
판매유무 원문 PF2021-03.pdf
국문요약 연구요약PF2021-03.pdf 외국어 요약 EPF2021-03.pdf
보도자료
본 연구의 목적은 대표적인 사회기반시설인 경기도 소재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운영효율성의 수준・추이를 측정・분석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관리적 요인을 도출하여 기 투자 공공시설의 효율적인 운영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제언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공공도서관의 정의 및 유형에 관한 고찰, 경기도 공공도서관 통계 패널자료를 통한 운영 현황 분석, 경기도 공공도서관 규모별 운영비 지출 표준모형의 도출, DEA분석에 근거한 경기도 공공도서관의 운영효율성 현황 및 추이 분석, 분위회귀모형을 이용한 운영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리요인의 분석, 현장조사 및 심층인터뷰를 통한 정량적 분석결과의 검증 및 운영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리적 요인 및 매커니즘에 대한 고찰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분석대상기간인 2014년 ~ 2019년간 경기도 공공도서관의 운영을 나타내는 각종 변수들의 기술통계 분석을 통해 운영실태를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기초지자체별 공공도서관 수의 격차가 매우 심하게 나타난다는 점,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통해 고용의 질이 개선되고 있다는 점, 도서관 간 자료규모 및 이용객 수의 격차가 감소하고 있다는 점, 대출 총계는 증가하고 있으나 도서 대출 수는 감소하고 있다는 점 등을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제시하였다. 둘째, 도서관법 시행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연면적기준 규모에 따라 필요인력 및 인건비, 자료구입비, 기타운영비 지출에 대한 운영비 표준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는 향후 신규 공공도서관 투자의 의사결정단계에서 준공 후 해당 지자체의 예산 부담을 사전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기준으로 지방재정투자심사 및 타당성조사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DEA 메타효율경계 분석을 통해 경기도 공공도서관의 운영효율성 연도별 수준 및 추이를 도출하고, 평균적인 운영효율성이 정체 및 감소하고 있는 추세임을 보였다. 넷째, 운영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리적 요인으로서 총 예산대비 자료구입비의 증가는 긍정적 영향을, 자원봉사자 규모는 부정적 영향을 미침을 보였다. 특히 예산 대비 운영비의 경우, 높은 운영효율성을 보이는 기관과 낮은 운영효율성을 보이는 기관 간 차별적으로 적용되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는 향후 운영중인 공공도서관의 운영효율성 향상을 위한 정책방향에 좋은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심층인터뷰를 통해 정량적 분석 결과를 검증하고, 공공도서관의 운영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리적 요인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심층인터뷰를 통한 검증 결과 정량적 분석 결과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보다 강건하게 확보할 수 있었다. 또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라는 정책변화에 따른 인력의 고용형태와 구조가 변경되었음에도 이에 부합하는 인사관리 체계가 개발・보급되지 않은 점 등이 향후 개선될 필요가 있다는 등의 관리운영 개선 방안 및 전문직 공무원으로서 사서들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등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경기도 공공도서관의 운영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적 제언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전글 공간정보시스템과 연계한 투자심사 DB구축 및 관리방안 기초연구

김대중의 다른 보고서

연구보고서 |0

번호 서명 구분 저자 발행년 원문 조회 판매가